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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에서 알아두어야 할 레지스터들
지금까지 컴퓨터 구조에 대해 살펴보면서
명령어 레지스터, 플래그 레지스터 등
여러 종류의 레지스터를 접했다.
이번에는 컴퓨터 구조를 공부하면서
반드시 알아야 할 레지스터에 대해
간단히 소개해보려 한다.
레지스터 종류 | 역할 설명 |
프로그램 카운터 | 메모리에서 가져올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 |
명령어 레지스터 | 해석할 명령어를 저장 |
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| 메모리 주소 저장, CPU가 읽고자 하는 데이터의 주소 값을 주소 버스에 보낼 때 거침 |
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| 메모리와 주고 받을 데이터와 명령어를 저장, CPU가 값을 데이터 버스로 주고 받을 때 거침 |
플래그 레지스터 | 플래그 (결과에 대한 or CPU 상태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) 저장 |
범용 레지스터 |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, 데이터도 주소도 저장 가능 |
스택 포인터 | 스택에 마지막으로 저장된 값(스택의 꼭대기)의 위치 저장 |
베이스 레지스터 | 데이터의 기준 주소 저장 |
특별히 프로그램 카운터의 역할이
중요하다고 생각하여
이에 대한 설명을 더해보면 다음과 같다.
프로그램 카운터는 위 표에서 언급했듯이
메모리에서 가져올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한다.
그리고 또 다른 역할이 있다면
해당 명령어의 처리가 끝나면
프로그램 카운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
CPU가 다음 명령어를 읽을 수 있도록 한다.
결국 CPU가 메모리 속 프로그램을
꾸준히, 순차적으로 읽고 실행하기 위해서는
CPU 속 프로그램 카운터가
꾸준히 증가해야 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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